본문 바로가기

무역전쟁 스나이핑

미중 무역전쟁 03

미-중 무역전쟁 03

US-CHINA Trade War 03




요즘 한 찬 퇴근하고 유튜브 영상 제각하는데 재미가 들려서 여기 무역전쟁에 글을 게시하던걸 깜박하고 있었네요;;

그런데 다시 트럼프가 관세를 부과하고 금리를 올리면서 신흥국 화폐가치의 롤러코스트를 보게 되니 이 카테고리가 생각이 났습니다;;


내용은 이미 다 작성되었던 거였지만, 최근 발생한 사건과 함께 적어보겠습니다.


미국은 당초 아시아에서 주먹깨나 쓴다는 나라들을 길들이는 작업은 오래전부터 있었습니다.

정치적 경제적 수단에서 군사적 행동까지 미국은 단 한순간도 소홀히 한 적이 없습니다.



과거에는 일본과 러시아를 중점적으로 견제했다면, 언제부터인가 중국을 중심으로 견제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상 미국의 입장에서는 북한은 크게 대수롭지 않은 존재일지 모릅니다.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북미정상회담을 결과를 보면서 트럼프가 말한 

"왜 이 간단한 일을 그들은 하지않았나" 에 전적으로 동의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미국이 한반도에서 하는 모든 군사적 행동이 사실은 중국을 겨냥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북미정상회담에서 한미 군사훈련을 중단한다는 트럼프의 깜짝 발언에 가장 크게 기뻐했던 건 중국이였습니다.



팩트체크 부터 해보겠습니다.

미중 무역전쟁 03

US-CHINA Trade War 03


< 아시아 지역 미국의 주요 군사기지>

-군사기지는 모두 중국을 중심으로 견제하기 좋은 위치에 군사기지를 두고 있음-


<주한미군 위치>

- 주한 미군기지들이 북한을 중심으로 있다기 보다는 중국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사드배치에 대해 중국은 노골적으로 불만을 표시함>

-사드는 북한의 핵을 견제하는 수단이라고 하지만, 북한은 가만있고 중국이 몇년 째 이 난리일까요?!-


<중국의 앞바다를 미국의 앞바다로 이용하려 함>

-미국은 중국과 대만의 분열과 중국 앞바다에 군사시설 확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는 격-


미중 무역전쟁 03

US-CHINA Trade War 03

<중국의 부채를 사용하는 국가와 부채수준>



위 국가들의 위치는 아래 지도의 빨간 깃발로 표시




: 위 2개의 지도는 중국이 자본을 통해 실질적으로 장악을 한 국가들을 빨간 깃발로 표시한 것입니다.


이는 2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① 일대일로사업(one belt one road) 사업을 함에 있어 거점이 됩니다.

② 장기적으로 아시아 지역에서 막대한 군사력을 행사할 만한 요충지가 됩니다.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중국은 오래전부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아주 빠르게 아시아 주변국들을 장악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장악의 방법은 외교적 문화적 지배력을 행사하는 것이 아닌, 경제적 군사적 방법으로 지배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국의 입장에서는 그냥 두고만 볼 수는 없는 것입니다.

이는 미국이 정의로운 경찰 국가의 역할을 하려는 것은 전혀 아닙니다.

미국은 그렇게 정의롭고 착한 나라가 아닙니다. ㅎㅎ

이번 미-중 무역분쟁에서 보여 준 것과 같이 철저히 자국 중심입니다. 이번에 트럼프를 무조건 나쁘다고 할 수는 없는 것이 지금까지 미국이 해왔던 것과는 별반 다를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과거와 다른 것은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과거 전통적인 미국은 실리를 추구하면서 절차와 명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트럼프가 하는 모습을 보면 절차와 명분이 사라졌습니다. 

오직 협박과 항복 뿐입니다.

역사적으로 마음을 설득하지 못한 리더는 결코 오랫동안 자리를 지킬 수는 없었습니다. 




비상식 적이로 비논리적인 이런 트럼프의 행동이 설득력을 얻고 호응을 가지는 이유는 철저히 미국의 국익을 위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2018년 6월 20일 현재 트럼프는 당내에서 지지율이 90%에 육박합니다. 


이는 역대급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우리들은 자연스럽게 미국이 아군이고 중국은 악당이라는 인식이 오랜 기간 동안 정서적으로 지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은 눈에 가시 같은 중국의 몸집이 점점 더 감당하기 힘든 수준으로 커지고 있으니 지금과 같은 무역전쟁이 있는 것입니다. 실제 총칼을 겨눈 전쟁을 할 수는 없으니까요. 미국은 내심 그런 전쟁을 바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미국은 고용과 경기가 살아나는 분위기 입니다. 


미중 무역전쟁 03

US-CHINA Trade War 03

과연 미국이 이렇게 살아나고 있는 경제분위기를 그냥 죽여 버릴까요??

이제야 11월 중간선거에서 이길 것 같은 분위기가 조성되었는데 말이죠.


다음 글에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미중 무역전쟁 03

US-CHINA Trade War 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