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스나이핑

하이트진로 중간점검_평년보다 빠른 더위!

하이트진로 중간점검_평년보다 빠른 더위!


하이트진로는 보유하고 있는 국내 주식 중 비중이 20%에 달하는 종목입니다.

평단가 20400원 수준에서 보유중입니다.

심각하게 보유비중을 더 늘려볼까 하는 생각을 하고있는데요

중간 점검을 해보려 합니다.


어떤 강점이 있고, 어떤 약점이 존재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지금 현재 하이트진로는 러시아 월드컵을 앞두고 있지만, 그에 대한 수혜는 거의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주변을 둘러봐도 북미정상회담과 지방선거의 이벤트에 한참 밀려있는 것 같습니다.

안타까운 현실은 현재 축구 대표팀의 현 위치도 그렇게 기대를 많이 받을만한 실력은 

아닌 것이 팩트인것 같네요. 하지만, 하이트진로는 러시아 월드컵 특수는 없지만 평년 대비 때 이른 

더위의 시작으로 본격적인 매출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강력한 제품군들이 각 군별로 포진되어 있어서 상당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최근 하이트진로에 대한 뉴스와 이벤트들 중심으로 중간점검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약점>


1. 일감몰아주기 문제점 이슈화


서영이앤티와 하이트진로간의 일감몰아주기 문제는 새로운 문제는 아니지만, 간간히 언급이 되고 있습니다.하지만, 하이트진로는 수년 전부터 해당 문제를 인지하고 상당부분 해결한 상태이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안될 것 같습니다.








2.  월드컵 특수가 사라졌음?!


축구대표팀에 대한 기대가 낮아서인지, 북미정상회담의 이슈 및 지방선거 이슈에 밀려서인지 월드컵 자체의 분위기가 별로 느껴지지 않고 있습니다. 




<강점>


1.  평년대비 이른 더위의 습격!


평년보다 이른 더위로 음료의 판매량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하이트 진로는 평년과 다른 방법으로 시장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맥주시장에서는 필라이트가 초당 6.6캔이라는 경이로운 매출성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음료시장에서는 블랙보리가 출시 후 예상판매량을 훨씬 웃도는 1400만병을 돌파했습니다.

일반음료부분에서는 메가톤급 히트를 점치고 있습니다.







2.  소주는 기성세대의 전유물이다!?


소주는 아저씨들의 전유물이다!? 라는 고정관념을 완전히 깨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는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는데 시장의 반응은 폭발적입니다. 첫번째는 현대백화점에서 하이트진로 팝업스토어를 오픈했으며,

이벤트 성격으로 '한방울잔'이라는 특수제작한 소주잔을 한정 판매했는데 오픈 후 홈페이지 트레픽과부하로 홈페이지가 마비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는 기존의 기성세대 중심에서 젊은 세대로 소주 소비시장을 옮기려는 하이트 진로 입장에서는 매우 긍정적인 신호로 보고 있습니다. 단순 소주 이외 다양한 콜라보 제품을 선보이면서 소주의 아이덴티티를 젊은 계층에서 친숙하게 받아들이는데 진일보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맞춰 소주의 도수도 낮춰 판매를 시작했는데 시장의 반응이 나쁘지 않습니다. 





3.  수출시장에서도 이상무


하이트 진로에서 전략적 수출 시장으로 보고있는 베트남 시장에서는 서서히 '소주=고급증류수'의 인식이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진로 포차의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흐름이면 당초 목표치 달성도 무리가 아닌 것 같습니다.




4.  국내 프리미엄 소주시장도 활~활~


국내 프리미엄 소주 시장에 있어서도 판매량과 성장세도 꾸준합니다. 오히려 지금 회사에서 비상이 걸린건 예상 판매량을 웃도는 시장반응에 프리미엄 소주 원액의 품귀현상으로 시장의 매출에 대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실제 프리미엄 소주인 '일품진로'는 일시적으로 가정용 판매를 중단하였습니다.


낮아진도수, 달라진 이미지 이제 사람들이 좋은 술을 찾을 때도 서서히 소주를 찾고 있습니다.

실제 일품진로나 참나무통 소주를 마셔보면 과거 소주와는 다르게 상당히 고급스러워 졌음을 느끼게 됩니다.









5.  불합리한 주세에 대한 균등 과세 분위기 솔~솔~


지금은 국내 맥주시장에서 수입맥주의 시장점유율이 빠르게 성장하는 이유는 수입맥주와 국산맥주간의 주세를 과세하는 방법에 따른 차이때문입니다. 엄밀히 따져 술의 질이 높고 낮음의 이유가 아닙니다. 

이러한 문제는 오래전부터 제기되어 왔었는데, 점점더 전문인들 사이에서도 공론화되기 시작했습니다.

만약 국내맥주의 주세가 내려가거나, 수입맥주의 주세가 올라가는 등 변화가 생길 경우 가격의 상승과 하락의 방향성에 상관없이 국내 맥주업계에 있어서는 상당히 반가운 소식이 될 것입니다.








아직은 주가의 흐름은 역사적 저점을 기록한 이후 살짝 반등하면서 지루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기관의 수급에 있어서 의미있는 변화가 생겼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지금의 가격은 여전히 매수하기에는 상당히 매력적인 가격입니다. 하지만 목표하는 가격이 다른 종목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서 더 큰 비중으로 가져가기에는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었습니다.


하이트진로의 실적과 주가가 기대되는 시즌 인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전량 보유하며 계속 정조준 하겠습니다.